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트북 팬 소음 문제 해결법

IT 매뉴얼/윈도우

by 베루스 2017. 7. 23. 18:11

본문

반응형

대개 노트북으로 여러 작업을 하다 보면 CPU 온도가 상승하고 온도가 상승한 CPU를 냉각하기 위해 팬을 빠르게 돌리면서 팬 소음이 발생합니다. 노트북 팬 소음 문제로 고민이시라면 이 글의 내용을 숙지하여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작업 표시줄 우측의 배터리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한 후 전원 옵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전원 옵션 창이 뜹니다. 균형 조정 우측에 있는 설정 변경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프로세서 전원 관리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의 시스템 냉각 정책을 클릭하여 전원 사용 항목을 활성에서 수동으로 변경합니다.

 

시스템 냉각 정책에서 활성과 수동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활성: CPU 과열 시 팬 속도를 올려 CPU를 냉각하는 방식.

 

 

수동: CPU 과열 시 CPU 작동 속도를 감소하여 CPU를 냉각하는 방식.

 

 

이 과정을 통해 발생한 열을 식히는 방법에서 CPU 속도를 떨어뜨려 CPU 온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바뀌며 소음 및 발열 감소배터리 절약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발열에 따른 소음을 줄이기 위해 CPU 작동 속도를 낮추는 것이기에 과열된 상태에서는 CPU 성능이 저하됩니다. 간단한 작업을 한다면 상관없겠지만, 게임, 동영상 편집, 그래픽 작업 등과 같은 높은 성능이 요구되는 작업에서는 버벅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클릭하여 배터리 및 전원 사용의 수치를 원하는 만큼 낮춘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적용합니다.

 

이 설정은 CPU의 최대 성능을 제한하여 CPU 과열을 방지하는 설정입니다. 위와 같이 최대 프로세서 상태를 80%로 설정했다면 CPU 성능이 80%로 제한되어 사용되는 것입니다. 수치를 지나치게 낮추면 시스템 반응 속도가 급격히 느려질 수 있으며, 최대 프로세서 상태 설정은 직접 사용해보며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치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